KTX가 편리한데 싸게 탈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안 해 본 사람은 없을 것이다. 오늘은 이 생각에서 시작해 알아본 KTX를 할인 받아 저렴하게 타는 법에 대해 공유할 예정이다. KTX는 연령대 별, 그리고 특정 상황 별로 다양한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렛츠코레일에서 공식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할인 방법은 청소년 드림, 힘내라 청춘, 맘 편한 KTX 등 굉장히 많다.
그럼, 지금부터 언제, 어떻게 활용 가능한 할인들이 있고 나는 어떤 할인이 이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이렇게 다양한 혜택 중에 우리에게 적합한 혜택들은 당연히 있다.
목차
타이밍이 맞으면 이용가능한 할인
청소년 드림 할인(만 24세까지)
할인대상은만 24세까지의 청소년이다. 모든 상품의 경우, 본인이 해당하는 조건인지 인증을 받아야 하는데, 본 상품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렛츠코레일 홈페이지에서 청소년 인증을 받은 이후에 진행 가능하다.
할인율은 KTX의 예약현황에 따라 상이한데 지정된 좌석을 약 10%부터 30%까지 할인 진행한다. 다만, 할인받아 구매한 상품권을 역 창구에서 변경하려고 하는 경우, 할인이 취소되는 점 유념이 필요하다.
본 상품의 경우, 1개월 8회 예매 및 이용 가능한 상품으로 서울에서 지방을 매주 이동하는 청소년에게 유용하다.
힘내라 청춘 할인(만 25세부터 33세까지)
할인대상은 만 25세부터 33세까지의 청년이면 적용이 된다.
할인율의 경우, 청소년 드림보다는 더 큰 폭까지 할인이 되는데 약 10%부터 40%까지 할인 진행이 된다. 이 외, 월 예매 횟수 관련된 기준은 청소년 드림과 동일하다.
맘 편한 KTX 할인(임신부 대상)
맘 편한 KTX : 임신부와 동행하는 보호자 1인까지 할인
할인대상은정부 24에서 원스톱서비스 신청 진행한 사람 혹은 역 창구에서 등록 진행한 임산부다. 만약 역 창구에서 등록 진행을 희망하는 경우, 임신확인서와 신분증을 제시하고 등록 진행이 필요하다.
본 할인혜택의 경우, 출산예정일부터 1년 기간 동안 가능한데 출산예정일은 관공서에서 발급한 서류의 출생일을 기준으로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 혜택을 활용하고 싶은 임신부라면 최대한 빨리 신청을 진행하는 걸 추천한다.
할인율의 경우, 다른 상품에 비해 독특하게 일반실 할인을 제공하지 않고 특실좌석을 일반실 가격으로 제공한다. 이 외, 월 예매 횟수 관련 기준은 위 상품들과 동일하다.
※ 임산부와 출산혜택 관련된 다른 제도 알아보기
2023년 출산지원금 총 정리 (부모급여,양육수당, 첫만남이용권 등)
2023년 출산지원금 종류별 금액 및 신청방법 정리 우리나라의 최근 합계출산율 0.78명이라는 통계기록은 저출산의 심각성을 체감하게 한다. 이러한 저출산을 극복하기 위해서 국가차원에서는 다
smartmrhan.tistory.com
다자녀 행복 할인(만 25세 미만 자녀 기준 2명 이상)
할인대상은 다자녀행복 가족정보 인증을 진행한 코레일멤버십 회원으로, 부모 중 1명이 인증을 진행 완료하면 된다.
인증 절차를 진행 완료하는 경우, 증빙서류 추가 제출 및 역 방문을 진행할 필요 없이 할인 이용이 가능하다.
할인율의 경우, 예매율에 따라 등록된 가족 중 최소 3명 이상이 이용할 경우, 어른 운임의 30% 할인을 적용해 준다. 운임 30% 할인을 봤을 때, 청소년 드림과 힘내라 청춘 할인폭과 별 다른 차이가 없어 보인다.
25세 미만 자녀를 둔 부모님들이 이용하는 할인 혜택이라고 보면 된다.
본 상품의 경우, 1개월 10회 이용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언제든지 이용가능한 KTX 할인
공공할인(장애인, 국가유공자, 경로)
장애인의 경우, 중증장애인은 50% 할인,경증 장애인은 평일 30% 할인(주말 및 공휴일 불가) 적용받아 예매할 수 있다.
국가유공자의 경우,연 6회까지 무료로 이용 가능하며, 6회 초과 시 운임 50% 할인을 받게 된다. 국가유공자 중 독립유공자와 상이등급 1~2등급의 경우, 동반보호자 1명까지 동일한 할인을 받을 수 있다.
경로의 경우,평일 30% 할인(주말 및 공휴일 불가)을 받을 수 있다.
어린이 및 유아 할인
어린이 및 유아할인 : 유아는 만 6세, 어린이는 만 13세
다자녀 행복은 자녀를 둔 부모에게 적용되는 것이었다면, 자녀들에게도 적용되는 혜택이 있다.
유아기의 자녀(만 6세 미만)의 경우, 어른 1명당 별도의 좌석 지정 없이 보호자 동반 승차 가능하다. 여기서 동반승차란 동일한 좌석에 유아기 자녀를 무릎에 앉히고 가는 걸로 이해하면 된다.
만약, 동반 승차가 불편하고 좌석 구매를 희망한다면 승차권을 기본 운임의 75% 할인 적용을 받을 수 있다.
어린이의 경우(만 6세 이상 13세 미만), 동반 승차는 불가하며 운임의 50%를 할인한 금액으로 구매 가능하다.
정기승차권 발급
주기적으로 지역 간 이동 시 KTX를 이용하는 경우, 정기승차권을 이용하여 최대 50%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정기승차권의 경우, 사용 희망일 5일 전부터 구매가 가능하다.
1일 2회 이용(왕복)이 가능하며, 일반형(어른) 기준 10 일용 기준 45%, 1개월용 기준 50% 할인을 받는다. 다만, 유효기간 중 평일만 사용가능하며 주말 및 공휴일은 이용 불가하다. 좌석 또한 자유석과 입석만 가능하다. 만약, 주말에도 이용 가능한 정기승차권을 원할 경우, 기간자유형을 알아보면 된다.
기간자유형의 경우, 어른 기준 10일~20일 기준 45%, 21일~1개월 기준 5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일반형의 경우, 10 일용 계산을 할 때 평일 기준으로만 승차권 유효기간이 계산된다면 기간 자유형은 휴일 이용 희망 시, 휴일 일수도 승차권 기간 계산 시 포함이 된다.
N카드 할인
N카는 2개월(10회~20회) 혹은 3개월(21회~30회) 간 사용하는 카드로 예매율에 따라 15%~40% 할인받을 수 있다. 상품종류는 1인용(1개 구간), 2인용(2명, 2개 구간), 3구간용(1명, 3개 구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예를 들어, 직장 혹은 학교가 본가와 떨어져 있어서 주말마다 KTX 이동 시 1인용 상품이 유용할 수 있다. 또한, 부부 혹은 커플끼리 특정 지역을 주말마다 오갈 경우, 2인용 상품이 요긴하게 쓰일 수 있다.
다만, 본 상품의 경우, 명절 기간 중에는 사용이 불가하다.
마무리
오늘은 KTX 예매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할인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타이밍이 가능한 할인들의 경우, 평일이 아닌 이상 보통 새벽이나 늦은 저녁 시간대 위주로 예매가 가능하다. 또한, 언제든지 이용가능한 KTX할인들의 경우, 해당하는 기준이 명확하거나 정기권 및 별도 카드를 구매해야 한다.
본인이 원하는 스케줄의 승차권 구매 시 할인받는 것을 희망한 경우에는 일부를 제외하고 위 할인 방법들이 유효하지 않을 수 있다.
그렇지만, 조금만 몸이 피곤함을 감수할 각오가 된 사람들에게는 KTX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교통비 절약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알뜰교통카드 관련 내용 공유하며 글을 마친다.
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절약금액 사용방법
알뜰교통카드는 보행 및 자전거 이용 거리에 대한 마일리지 적립을 통해 월 고정지출인 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절약시켜 주는 카드다. 월 고정비용 중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교통비이기
smartmrhan.tistory.com
'[짠내일지] > 생활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절약금액 사용방법 (0) | 2023.06.12 |
---|---|
안쓰는 카드는 없애자! KB국민카드 해지방법 (0) | 2023.01.01 |
[통신비 절약] 갤럭시폴드4 eSIM개통 후기(프리티모바일) (0) | 2022.12.29 |
[통신비절약] 갤럭시폴드4 리브모바일 알뜰폰 요금제 후기 (2/2) (0) | 2022.12.08 |
[통신비절약] 갤럭시폴드4 리브모바일 알뜰폰 요금제 후기 (1/2) (2) | 2022.12.05 |
댓글